[단독] “데이터센터연합회, 리튬배터리실 별도 설치 의무화 막아”

[단독] “데이터센터연합회, 리튬배터리실 별도 설치 의무화 막아”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를 계기로 리튬이온배터리에 대한 안정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죠. 이미 2년 전에도 데이터센터에 불이 나면서 배터리를 저장하는 시설에 관한 안전 지침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특히 배터리실을 별도로 설치하는 것에 대해 데이터센터 사업자들이 모인 연합회에서 주도적으로 반대한 것으로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김민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층층이 쌓인 배터리가 시커멓게 그을려 있습니다. 비상 전력 공급용 리튬이온배터리가 있는 곳에서 불이 시작된 겁니다. 2년 전, KT 강남 데이터센터 화재 때도 리튬이온배터리가 원인이었습니다. 화재 위험이 큰 만큼 별도의 공간에 배터리를 둬 안전하게 관리해야한다는 논의가 사고 직후부터 수면 위로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데이터센터 운영 사업자들로 구성된 데이터센터연합회에서 이를 반대한 것으로 보이는 기록이 나왔습니다.

지난해 사업 실적을 정리한 부분에 데이터센터 시설과 관련해 ‘리튬배터리실 별도 설치 개정 저지’라는 문구가 쓰여 있습니다. 연합회에 찾아가 이 문구에 대해 직접 물어봤습니다. [데이터센터연합회 임원 : “의무화시키려고 했는데 그건 너무 과도한 의무다. 그래서 권고 사항으로 바꾸자 해서 의무화 규정을 뺐다는…”] 반대한 이유는 뭘까.

[데이터센터연합회 임원 : “변경 설치비가 많이 드니까… (기존에 있던 것도?) 기존에 있던 것도 그런 식으로 의무화시키려니까 그건 좀 과도한 것 아니냐고 했던 것 같아요.”] 결국 정보통신망법에 따른 데이터센터 보호 지침은 개정되지 않았고 현재도 배터리실은 분리 설치가 의무가 아니고, 심지어 비상전력공급장치와 함께 두어도 된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장경태/국회 과방위 위원 : “사업 관계자들에게 기관들이 많이 끌려다닌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금이라도 소방청 화재 안전기준에 부합하게 여러 가지 리튬이온배터리에 대한 문제를 강화한다든지 화재 안전 보호조치를 강화해야 된다.”] 데이터센터연합회는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민간 데이터센터 80여 곳에 대한 점검도 매년 수행하고 있는데 현장 실사는 20여 곳 뿐, 나머지는 업체로부터 서면 점검표를 받는 이른바 ‘셀프 점검’을 해온 것으로도 확인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