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상공에서 발견된 태양 일식…기이한 거대한 모양

화성 상공에서 발견된 태양 일식…기이한 거대한 모양

NASA의 퍼시비어런스 로버가 화성 제제로 분화구 위에서 포보스 위성이 태양을 통과하는 장면을 담은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이날 사진은 화려한 장관을 선사했는데, 포보스 위성이 태양을 부분적으로 가리며 화성의 하늘에 거대한 점무늬를 만들어 냈습니다.

포보스는 화성의 두 개 위성 중 하나로, 데이모스와 함께 화성을 도는데, 하루에는 세 번씩 화성 주위를 돌며 그 궤도를 유지합니다. 이번 사진은 퍼시비어런스 로버의 카메라가 다양한 각도로 조절되어 있어서 수십 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화성의 흥미로운 장면을 담아냈습니다.

화성 일식은 지구의 개기월식과는 조금 다른데, 포보스 위성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가리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부분적인 가리기로 인해 바위덩어리가 일부만 가려지면서 특이한 모습이 연출되었습니다. 이는 화성의 태양일식이라는 특별한 자연현상을 목격하는 것입니다.

파퓰러 사이언스 US에 따르면, 포보스 위성은 화성 중심으로부터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 위성은 매 세기마다 약 1.8미터씩 지면으로 끌려가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5천만 년 후에는 화성에 충돌하거나 대기에서 파편으로 부서져 토성과 같은 고리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화성 일식의 모습은 우주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발견의 과정에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