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 제품 공개

애플,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 제품 공개

뉴욕 – 애플은 최근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품을 공개했다. 빅테크 기업들이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가운데, 애플은 일관된 신중한 접근을 유지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매일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며 AI 개발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공개에서도 제품에 대한 AI 기술을 직접 강조하지는 않았습니다.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15 시리즈와 신형 애플워치를 공개하며 AI 기술을 특별히 언급하지 않고, 대신 제품의 기능을 AI 기술로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AI가 조용히 아이폰과 워치를 재구성한다’고 표현했습니다.

이번 공개에서 애플은 신제품 소개 시 AI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전화 수신 및 사진 촬영과 같은 제품의 기본 기능 개선에 주력했습니다.

애플은 기술 대신 ‘칩’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시리즈 9 애플워치에 도입된 ‘뉴럴 엔진(Neural Engine)’ 칩은 머신러닝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AI 음성 비서 시리를 더욱 정확하게 만듭니다.

뉴럴 엔진 칩을 통해 애플은 기기와 상호 작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소개했습니다. 예를 들어, 시리즈 9 애플 워치에는 ‘더블 탭’이라는 새로운 동작 조작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의 심박수와 고유한 제스처를 파악하여 기능을 제어합니다.

아이폰 15에서도 칩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ML과 순간 이미지 캡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A16코어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도입했습니다. 이로써 애플은 셀피 촬영 시 얼굴에 초점을 자동으로 맞추고 전문적인 촬영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혁신은 애플이 지난 6월 WWDC 2023에서 소개한 AI 기술을 활용해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선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물론 이번 공개에서는 주목할 만한 혁신적인 사항이 부족한 평이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이 전용 충전기를 포기하고 USB-C 범용 충전 방식을 도입한 것은 큰 뉴스로 받아들여집니다.

아이폰 15에는 48메가픽셀 카메라를 장착하여 사진 촬영 기능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중국의 제재로 인해 제품 가격은 인상되지 않았습니다.

애플은 신제품 발표를 매출액이 가장 높은 10~12월 분기를 겨냥해 9월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공개로 인해 애플 주가는 제품 가격 동결과 기대 이하의 기능 혁신 때문에 1.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플은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을 강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앞으로의 혁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